잘 사는 법·재테크

부동산 투자를 통해 돈을 벌고 싶다면

멋진 인생과 더불어 2007. 5. 21. 08:50

  지금 주식시장이 활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의 주식시장은 전반적으로 저평가 되었다는 시각이 많습니다. 아직도 더 오를 여력이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주식시장의 호황은 전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IMF이후 주식에 투자하여 적지않은 손실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선뜻 주식시장에 들어가기가 망설여 집니다. 부동산시장을 눈여겨 보아온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주식시장의 활황으로 인하여 만들어진 자금의 일부가 2년 정도 텀(term)을 두고 부동산 시장으로 회기한다고 말입니다. 필자의 경우 지금 당장 주식시장에 투자할 생각은 없습니다. 하지만 중장기적으로 포토폴리오는 다소 바꿀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솔직이 말씀드려 아직은 부동산 시장에 대한 미련을 버릴 수 없습니다. 아래의 글은 부동산 투자를 잘하는 방법에 대해 적은 글입니다. 부동산 투자를 잘하고 싶다면, 부동산 투자를 통해 돈을 벌고 싶다면 아래 내용중 절반만 실천하여도 좋은 부동산 투자로 이득을 보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아는 것은 쉬운데 실천하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1. 부동산 정보는 현장에서 캐라.

금은 광산에서 금맥을 통해 캐내는 것이다. 부동산 또한 정확한 정보는 방문하고 확인해야 하며 과다한 수익률을 제시하는 경우는 대부분 사실과 다른 경우가 많다. 발품을 판 만큼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2. 유행은 옷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유행은 의,식,주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유행은 부동산에도 있는 것이다. 부동산의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사두기만 하면 오르는 시대는 이미 지나간 이야기이며 공부를 해야 한다.

 

3. 뜨는 부동산과 지는 부동산이 있다.

요즘 지는 부동산은 거주용 부동산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부 지역은 미래가 보장되어 있지만 그 외 지역은 안개속이다. 뜨는 부동산은 휴식을 할 수 있는 부동산이다. 그 포인트는 주5일 근무제에 있다. 작은 텃밭에 야채를 심고 싶은가? 그것이 흐름이요 돈이 되는 부동산 투자가 될 것이다.

 

4. 부동산정책과 제도는 투자의 길을 알려준다.

요즘처럼 부동산정책이 쏟아질 때는 정책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규제가 나오면 틈새도 생기는 법이다. 관리지역 임야도 관심을 가져보면 돈이 될수 있다.

 

5. 관심이 나를 전문가로 만들어준다.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을 여러 곳으로 분산하지 말고 한 상품에 관심을 둔다면 전문가가 될수 있다. 토지든 아파트든 경매든 하나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6. 부동산 대출금리를 따져라.

요즘같이 불확실할 때에는 부동산 담보대출금리가 얼마나 자주 바뀌는지 살펴야 한다. 금리가 떨어질 때는 양도성예금증서 연동대출이 유리하지만 금리가 오를 것 같으면 확정금리를 택해야 한다.

 

7. 부동산 투자는 여유자금으로 하라.

보통의 토지는 임대수익이 나지 않는 부동산 상품이다. 환금성도 아파트 보다는 낮은 편이다. 확실하지 않으면 대출을 받는 부동산투자는 신중해야 한다.

 

8. 급매물과 경매를 노려라.

급매물이 자주 있지는 않지만 종종 출현하는 경우가 있다. 급매물을 잡으면 당연히 시세보다 싼 가격에 살 수 있다. 연구를 할수록 길이 열리는 곳이 경매시장이다. 남들이 꺼리는 물건도 그 이유만 알고 해결할 수 있다면 그 만큼 더 수익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위험도 많은 것이며 전문가들이 마음 먹고 덤벼들면 꼼짝없이 당할 수 있는 부동산이 경매이다.

 

9. 행동하는 부동산투자가 되어야 한다.

부동산전문가들 중에서도 의외로 부동산투자에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그 이유는 너무 많은 분석을 하다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이며, 전문가라고 여러가지 생각이 많기에 행동에 쉽게 옮기기 못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좋은 부동산도 움직이지 행동하지 않으면 얻을수 없다. 늘 기웃거리고 머뭇거리다가 평생 투자 한 번 제대로 못할 수도 있다.

 

10. 좋은 파트너가 필요하다.

본인이 아무리 전문가적인 수준이라 하더라도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장을 보고 서류 검토를 해도 다 알수는 없는 일이라는 것이다. 자산 운용을 잘 해줄수 있는 믿을만한 파트너가 필요하며 마지막 검증을 해줄 수 있는 파트너가 필요하다.

'잘 사는 법·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방농원 김사장과의 대화  (0) 2007.05.23
아파트 투자정석 3계명  (0) 2007.05.22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차이  (0) 2007.05.15
선영 아우  (0) 2006.12.01
부동산 투자 tip 9가지  (0) 2006.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