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누고 싶은 이야기

성장하는 사람

멋진 인생과 더불어 2009. 11. 11. 00:08

행복한 노후를 위해서는 건강, 실력, 돈을 저축해야 한다고 합니다. 어디 노후에만 해당되는 말이겠습니까. 젊은 사람이나 늙은 사람이나 건강과 실력, 돈은 꼭 필요한 것일 테니까요. 건강과 실력 돈을 저축하는 습관은 어릴 때부터 가져야할 중요한 습관이 아닐까 싶습니다.

누구나 발전하고 있다면 그를 성장하는 사람입니다. 성장하고 성숙해가는 삶은 보람이 있고 희망이 있습니다. 성장하고 있다면 늙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성장, 성숙기를 반복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지요. 그렇기에 희망을 가지고 발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숙한 사람은 절대적으로 성장하는 사람입니다.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을 거듭하는 사람은 배우자나 파트너에게도 여유 있게 대할 수 있습니다. 편안한 관계를 유지하며 함께 성장해갈 수 있지요. 성장하지 않는 사람은 대체로 상대에게 기대려 들고 요구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린아이 같이 말입니다.

지난 토요일 한 어르신을 만났습니다. 본인의 나이는 72세라고 소개를 하셨는데 스스로 스마일 전도사라고 불러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평소 그리 잘 웃지 않으시는 편임에도 스마일 전도사라고 불러 달라 하시니 다소 생경하게 들리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해온 일들에 대해 거듭 말씀을 하시면서 스마일 전도사라고 하시니 그런가보다 하였습니다.

그분은 30년 전 미국에 공부를 하러 와 공부를 마친 후 한국으로 돌아가지 아니하고 캐나다에서 눌러 앉으셨습니다. 캐나다에서 가게를 운영하시면서 웃음이 주는 효험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였습니다. 그리고는 웃음이 주는 효험에 대해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스마일 전도사라고 소문이 나자 토론토 스타라는 현지 신문이 그에 관한 기사를 실어주었습니다. 웃음이 주는 효험에 대한 글들을 수집하여 책으로도 역었습니다. 그동안 강의한 자료집을 들고 다니면서 만나는 사람마다 자신의 업적에 대해 소개하곤 합니다.

처음 이야기를 들을 때에는 만난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밑도 끝도 없이 자기 자랑을 요란하게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진지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반복적하는 열정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야기를 들으며 그동안 많은 노력을 하였겠구나 싶었습니다. 관심 있는 분야에 테마를 정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읽고 연구하며 삶에 적용하려 애쓰셨겠지요. 이러는 가운데 발전할 수 있었고 삶에 자극제가 되어 보다 젊고 활기찬 삶을 살 수 있지 않았을까 짐작해 봅니다.

나이가 적든 많든 간에 건강과 실력. 돈을 저축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평생 여유 있고 보람되며 행복한 삶을 사는 비결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나누고 싶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 아버님!  (0) 2011.07.17
블러그 활동을 재개하며  (0) 2011.07.10
내가 돌보아야 할 대상은?  (0) 2009.11.11
토론토의 할로윈 데이  (0) 2009.11.01
한 눈 팔기 2  (0) 2009.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