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버는 사람과 돈을 못 버는 사람의 가장 큰 차이는 빚을 대하는 태도에서 집중적으로 드러난다. 당신도 이번 기회에 빚에 대한 단호한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빚에 끌려다니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빚이 주는 장밋빛 미래란 없다. 적금 넣는 것을 당장 중지해서라도 빨리 빚을 갚아라. 당신은 어느새 빚이 있다는 것에 익숙해지지 않았는가?
이자에 관한 한 금융기관을 이기기 어렵다. 되도록 은행에서 돈을 빌리지 말라. 당신은 이자의 함정을 만만하게 생각하고 있지는 않은가?
빚의 내용부터 빠짐없이 점검하자. 빚에 끌려다니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어떤 용도의 빚인지 따진후 최대한 빨리 갚을 방법을 찾아라. 당신의 빚은 얼마인가?
지출에 있어서 만큼은 통제권을 행사하라. 지출이 수입보다 많은 사람들은 무조건 돈에 허덕이게 된다. 돈을 통제하지 못하고 끌려 다니기 때문이다. 돈의 주인이 되고 싶지 않은가?
단돈 10원이라도 변동 내역을 꼼꼼히 적어라. 수입과 지출 그리고 투자의 변동 내역을 파악하지 못하면 돈을 벌 수 없다. 당신은 적은 돈이라는 핑계로 정리 없이 살고 있지는 않은가?
가능한 한 덜 쓰고 지출은 현금으로 하라.
신용카드의 악순환에서 벗어나라. 고상한 듯 하지만 합법적인 고리대출 장사를 하는 곳이 바로 카드 회사다. 당신은 아직도 신용카드가 샐러리맨의 필수품이라고 생각하는가?
마음의 회계장부를 다시 그려보자. 쉽게 내손에 들어온 돈은 함부로 쓰이게 마련이다. 이런 자세만 바꿔도 돈을 모을 수 있다. 당신은 아직도 세상에 공돈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백지위에 당신의 목표를 적어라. 내년에 2천만원을 벌고 싶은가? 어떻게 하면 그 돈을 벌 수 있는가를 생각하라. 매월 받는 월급에 따라 삶을 맞추지 말라. 그 이상을 벌고 싶다면 그 월급으로 시작할 수 있는 목표를 만들어라.
나의 현재상태를 낱낱이 파악하라. 재산 상태부터 점검하라. 모든 빚의 구체적인 항목을 적고 그 이유를 적어 나의 현재를 분석하라. 당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를 이제 알겠는가?
장기계획보다는 1년 단위의 계획을 세워라. 부자가 된다는 뜬구름 잡는 계획을 세우지 말고 ‘1천만원 모으기’ 등의 실현가능한 1년 후 목표를 세워라. 당신의 1년후 목표는 무엇인가?
인생설계시에 돈이라는 변수를 꼭 넣어라. 돈이라는 변수를 어떻게 개입시키느냐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진다. 당신은 결혼에서 내 집 마련, 노후까지 인생을 설계해 본 적이 있는가?
내손에 들어온 월급으로 자금계획을 세워라. 세금 공제분, 신용카드대금, 할부금 따위는 내 돈이 아니다. 당신은 내 손에 들어온 돈을 기준으로 저축하고 투자하고 소비하고 있는가?
돈이 없다고 한탄하지 말라. 돈 때문에 한탄하기 보다는 무엇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를 생각하라. 당신은 오늘의 한탄이 내일의 가난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아는가?
부자들은 보통 사람들과 확실히 다른 면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유난히 공부를 많이 하고, 사람관리를 잘한다. 그리고 돈이 가져다주는 자유를 사랑한다. 당신도 이렇게 할 수 있다. 문제는 지금까지 실천하지 않은데 있다.
정보야 지천에 깔려 있지만 중요한 건 양보다는 정보 분석능력이다. 부자들은 돈 되는 정보를 따로 가지고 있다고 착각하지는 않는가?
부자들은 책을 통해서든 신문을 통해서든 인맥을 통해서든 끊임없이 자기 지식을 채워나간다. 당신은 공부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는가?
기사를 그저 보는 사람과 기사의 행간까지 꼼꼼하게 분석하는 사람은 다른 길을 가게 마련이다. 경제신문 보는 것마저도 힘들어 하지 않는가?
책을 읽는데 시간과 돈을 아끼지 말라. 서점에 가면 돈을 벌 수 있는 책이 널려 있다. 책값 1만원 안팎으로 인생이 바뀔수 도 있다. 당신은 최근 서점에 나간적이 언제인가?
망한 사람들한테서도 배워라. 돈 빌리기 좋아하는 사람, 돈을 낭비하는 사람은 결국 망할 수 밖에 없다. 당신은 주변의 망한 사람들에게서 무엇을 배우고 있는가?
적게 쓰고 남은 돈을 저축해야만 종자돈을 만들 수 있다. 그 종자돈이 당신의 돈에 대한 지식과 만나고 다시 투자기회가 조우할 때 돈을 벌 수 있는 것이다. 이 메커니즘을 발전시키지 않는한 절대 돈을 벌 수 없다. 은행은 돈 장사를 하는 곳이다. 제발 신문에 난 은행 관련기사를 삐딱하게 봐라. 당신은 아직도 은행을 공공기관이라고 생각하는가? 차근차근 저축한 돈이 나중엔 종자돈이 된다. 적든 많든 월급의50% 이상을 저축하라. 당신은 월급이 적다고 한탄만 하고 있지 않은가? 저축할 수 없는 사람은 투자할 수 없고 투자할 수 없는 사람의 선택은 대출을 받는 것뿐이다. 당신은 월급의 50% 이상을 저축할 수 있는가?
종자돈을 빨리 만드는 길은 매월 급여의 일정액을 모으는 것 외에는 없다. 당신은 종자돈을 만들지 않고도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종자돈을 모으는 과정에서의 적들-신용카드는 백해무익이다. 빚은 대출금액 자체보다는 이자가 문제다. 당신은 신용카드에서 자유로운가? 빚을 대하는 태도는 무엇인가?
부동산,어음,금융상품에 관한 지식을 얼마나 쌓았는가? 현금 흐름은 플러스이고 종자돈이 준비되어 있는가? 위험에 따른 포트폴리오 투자를 하고 있는가? 이 중 하나라도 지키지 못한다면 그 원인을 분석하라. 돈 없는 사람들은 대체로 귀가 얇다. 똑똑한 사람도 돈의 세계에서는 쉽게 속는다. 당신은 입바른 감언이설에 속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돈을 벌려면 은행이 아닌 비은행권 금융기관을 이용해야 한다. 주식,부동산 등과 친해져야 한다. 당신은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가 두려운가? 바쁜 샐러리맨은 주식을 멀리 해야 한다. 사업이나 장사를 한다면 반드시 본업에 충실해야 한다. 당신은 주식 고수들과 싸워 이길 자신이 있는가?
주식 , 발행시장으로도 눈을 돌려라. 발행시장은 유통시장에 비해 더 매력적일 수 있는 주식투자처다. 당신은 유통시장에 들이는 노력만큼 발행시장에 신경 쓸 수 있는가?
저축은 짧고 굵게 하는 것이 유리하고, 투자는 길게 멀리 하는 것이 좋다. 당신은 저축을 길게 하고 투자를 짧게 하는 우를 범하고 있지는 않은가?
경기의 터닝 포인트를 잘 읽고서 그에 따라 종자돈을 굴리면 크게 손해보는 일은 없다. 당신은 경기흐름에 얼마나 촉수를 세우고 있는가?
위험관리는 투자의 모든 것이다. 돈을 벌든 돈을 잃든 항상 ‘왜’ 라는 물음에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을정도로 공부를 해야 한다. 당신은 ‘왜’라는 물음에 익숙한가?
빚내서 주식투자 하지 말라. 무리한 대출로 집을 사지 말라. 한 곳에 절대 몰빵하지 말라. 목표 수익률을 지나치게 높게 잡지 말라. 할부 좋아하지 말라. 돈을 잃더라도 지나치게 연연하지 말라. 신문기사를 지나치게 믿지말라. 이해가 안되면 투자하지 말라. 남의 애기를 지나치게 믿지말라.
고수들은 항상 최선보다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다. 하지만 하수들은 최선의 상황을 가정한다. 당신은 최악의 상황을 떠올릴 수 있는가? 운이 아무리 좋아도 돈을 관리하지 못하면 어느새 돈이 빠져나간다. 운을 믿는 시간에 지식과 경험을 쌓아라. 당신은 아직도 운을 믿는가 |
'잘 사는 법·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트 폴리오 구성시 고려해야 할 5가지 (0) | 2007.07.04 |
---|---|
자녀에게 큰돈 주지 마라(따온 글) (0) | 2007.06.11 |
재개발 지분 상승이론(퍼온 글) (0) | 2007.06.05 |
옥방농원 김사장과의 대화 (0) | 2007.05.23 |
아파트 투자정석 3계명 (0) | 2007.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