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누고 싶은 이야기

어떤 습관을 심을 것인가?

멋진 인생과 더불어 2012. 11. 23. 23:34

  저녁 식사를 하면서 한 지인이 이야기했습니다.

첫째 아이가 태어났을 때는 직장에서 아무리 바빠도 퇴근을 하면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었습니다. 둘째 아이가 태어났을 땐 광고들을 모아 비디오로 만들어 반복하여 보여주었지요. 두 자녀 모두 머리가 좋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큰 자녀는 연봉 3억 이상을 받으며 일하고 있습니다. 금융가에서 제법 잘 나가는 사람입니다. 둘째 자녀는 의사가 될 공부를 하고 있지요. 재미있는 사실은 큰 자녀는 시간만 나면 책을 읽고, 둘째는 시간만 나면 텔레비전을 봅니다.”

어린 시절 심어준 습관이 삶에 있어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보여주는 재미있는 사례였습니다인터넷에서 따온 글을 올립니다.

 

<멋지게 사는 10가지 비결>

1.  힘차게 일어나라. 시작이 좋아야 끝도 좋다. 육상선수는 심판의 총소리에 모든 신경을 곤두세운다. 0.001초라도 빠르게 출발하기 위해서다. 1년 동안 365번 출발 기회가 있다. 빠르냐 늦느냐가 자신의 운명을 다르게 연출한다. 시작이 빨라야 한다. 아침에는 희망과 의욕으로 힘차게 일어나라.

2.  당당하게 걸어라. 인생이란 성공을 향한 끊임없는 행진이다. 목표를 향하여 당당하게 걸어라. 당당하게 걷는 사람의 미래는 밝지만 비실거리며 걷는 사람의 앞날은 암담하기 마련이다. 값진 삶을 살려면 가슴을 펴고 당당하게 걸으라.

3.  오늘 일은 오늘로 끝내라. 성공해야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미루는 습관에서 벗어나라. 우리가 살고 있는 것은 오늘 하루뿐이다. 내일은 내일의 해가 뜬다. 내일의 문제가 우리를 기다린다. 미루지 말라. 미루는 것은 죽음에 이르는 병이다.

4.  시간을 정해놓고 책을 읽어라. 책 속에 길이 있다. 길이 없다고 헤매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책을 읽지 않는데 있다. 지혜가 가득한 책을 소화하라. 하루에 30분씩 독서 시간을 만들어 보라. 바쁜 사람이라 해도 하루 30분 시간을 내는 것은 힘든 일이 아니다. 학교에서는 점수를 더 받기 위해 공부하지만 사회에서는 살아남기 위해 책을 읽어야 한다.

5.  웃는 훈련을 반복하라. 최후에 웃는 자는 승자가 된다. 웃는 훈련을 쌓아야 한다.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지름길도 웃음이다. 웃으면 복이 온다는 말은 그냥 생긴 말이 아니다. 웃다 보면 즐거워지고 즐거워지면 일이 술술 풀린다. 사람은 웃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긍정적으로 바뀐다. 웃고 웃자. 그러면 웃을 일이 생긴다.

6.  말하는 법을 배워라. 말이란 의사소통을 위해서 하는 것만은 아니다. 자기가 자신에게 말을 할 수 있고 절대자와 대화할 수 있다. 해야 할 말과 해서는 안될 말을 분간하는 방법을 깨우치자. 나의 입에서 나오는 대로 뱉는 것은 공해다 상대방을 즐겁고 기쁘게 해주는 말. 힘이 생기도록 하는 말을 연습해보자. 그것이 말 잘하는 법이다.

7.  하루 한가지씩 좋은 일을 하라. 자신의 하루를 점검한 다음 눈을 감아라. 나날이 향상하고 발전한다. 인생에는 연장전이 없다. 살아온 발자취는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다. 크건 작건 하루에 한가지씩 좋은 일을 하자. 그것은 자신의 삶을 빛나게 할 뿐 아니라 사람답게 사는 일이다. 좋은 일하는 사람의 얼굴은 아름답게 빛난다. 마음에 행복이 가득 차기 때문이다.

8.  자신을 해방시켜라. 어떤 어려움이라도 마음을 열고 밀고 나가면 해결 된다. 어렵다. 안 된다. 힘들다고 하지 말라. 굳게 닫혀진 자신의 마음을 활짝 열어보자. 마음을 열면 행복이 돌아온다. 자신의 마음을 열어놓으면 너와 내가 아니라 모두가 하나되어 기쁨 가득한 세상을 만들게 된다. 마음을 밝혀라. 그리고 자신을 해방시켜라.

9.  사랑을 업그레이드 시켜라.

10.매일 점검하라. 생각 없이 사는 것은 삶이 아니라 생존일 뿐이다.

'나누고 싶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은 한 편의 소설  (0) 2012.11.26
친절한 사람  (0) 2012.11.25
갈등으로 아파하는 마음  (0) 2012.11.22
일상 3 (여행 외)  (0) 2012.11.15
신복실 국민훈장 목련장 수상  (0) 2012.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