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란

행복은 현재에 있습니다

멋진 인생과 더불어 2013. 2. 12. 03:47

   조건이 충족되면 행복할 것으로 생각하곤 합니다. 돈이 얼마만큼 모이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좋은 집으로 이사를 하면 행복할 것이라고도 말하지요. 좋은 직업을 가지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정말 그럴까요?

물론 돈을 더 가지면 더 행복해 질 수도 있고, 좋은 집을 가져 더 행복할 수도 있습니다. 나은 일자리를 얻으면 당연히 더 행복해질 수도 있지요. 하지만 그것이 절대 조건은 아닙니다. 조건이 충족되면 또 다른 것들이 눈에 보이게 마련이니까요.

행복은 현재에 있습니다. 누구든 지금 이 순간 행복을 느낄 때 진정 행복한 사람입니다.

 

A 할아버지는 은퇴 전 교도소에서 일하셨습니다. 죄수를 돌보는 일을 하셨지요. 크게 배운 것도, 내세울 것도 없는 평범한 삶을 사신 분입니다.

할아버지의 기상 시간은 언제나 변함이 없습니다. 새벽 4 30분이면 자리를 털고 일어나 손수레를 끌고 집을 나서시지요. 하루 온 종일 폐지나 박스를 주워 모읍니다. 빈 병도 줍지요. 할아버지의 하루는 자정이 되어야 끝이 납니다.

힘든 삶을 사시지만, 늘 활기에 넘치십니다. 오랜 시간 고된 일을 하면서도 피곤한 기색이라고는 없습니다. 열심히 일하시지만 자신을 위해 돈 한 푼 쓰는 일 없으십니다. 그 흔한 휴대전화도 없지요.

가을이 지나가고 날씨가 추워지면 겨울을 어떻게 날까 걱정하며 지내시는 분이 적지 않습니다. 독거노인이나 소년 소녀 가장이 그들이지요. 이분들에게 가장 힘든 계절은 겨울입니다.

간수 출신 A 할아버지는 독거노인, 소년 소녀 가장을 위해 연탄을 사 주시고 생활비도 부쳐드립니다. 많이 도와드리지 못해 미안하다는 내용의 편지와 함께요. 선물을 받는 가정은 30가정이나 됩니다. 그들은 누가 돈을 보내주는지, 누가 연탄을 부쳐주는지 알지 못합니다. 알려지기를 원치 않으시는 할아버지의 마음 때문이지요.

지난 9년 동안 꾸준히 선물을 받은 이들에게 할아버지는 이름 모를 천사이십니다.

(2012년 12월 마주막 주)

  

'행복이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Love deeply   (0) 2014.05.01
삼필봉 오르는 길  (0) 2013.02.12
상념 in College Street Toronto  (0) 2012.04.16
자원 목록 (Count on your blessings)  (0) 2012.03.09
행복이란 27 : 다시 봄을 노래함  (0) 2012.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