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 부동산 정보

캐나다(토론토)에서 집을 살 때 준비해야 할 사항과 집을 사는 과정

멋진 인생과 더불어 2014. 9. 4. 05:39

집을 살 때 준비해야 할 일

 

1 모기지 사전 승인

모기지 사전 승인은 본인의 수입과 부채 그리고 신용상태에 의해 달라집니다. 모기지 사전 승인을 받게 되면 본인이 얼마나 모기지를 얻을 수 있는지를 알게 됩니다. 모기지 사전 승인을 받아두지 않을 경우 내게 맞는 집을 찾았더라도 결국에는 사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어떤 집을 찾는지 스스로 생각해 두어야 합니다.

무엇이 중요한지를 생각하여 우선 순위를 정하십시오. 예를 들면 나는 내가 살 집의 지역이 집의 형태나 타입보다 더 중요하다라는 마음의 결정입니다. 아래의 질문을 참고하여 어떤 타입의 집을 원하시는지 결정하십시오(콘도, 단독 주택, 타운하우스)

-집을 살 때 나와 내 가족이 살기 위해 사는 것입니까 아니면 투자를 위해 사는 것입니까?

-특별히 생각해 둔 지역이 있으십니까?

-언제까지 집을 구해야 하나요? 언제쯤 이사하기를 원하십니까?

-어느 정도 크기여야 하나요? 전체적으로 몇 스퀘어 피트면 되겠습니까?

-방은 몇 개나 필요하십니까? 화장실은 몇 개가 있어야 합니까?

-집을 구입한 후 얼마나 보유하실 계획이십니까?

-어떤 삶의 질을 원하세요?

* 이런 결정을 할 때에는 정말 꼭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막연하게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인지를 생각해보십시오.

 

3. 바이어 레프리젠테이션에 사인(중개업자 찾기)

  믿을 만한 회사의 유능한 중개업자를 찾아 BRA(Buyer Representation Agreement)에 사인을 합니다.

<중개업자의 역할>

중개업자는 당신의 이익을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합니다. 그리고 아래에 기술한 특별한 의무를 수행합니다.

-회계: 고객의 예치금을 회사의 트러스트 펀드에 잘 보관합니다.

-배려: 중개업자는 자신이 가진 지식과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여 고객이 원하시는 집을 찾아드리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비밀 보호: 중개업자는 고객이 집을 사기 위해 공개한 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디스클로저: 중개업자는 고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집에 대한 특별한 정보(집이 가진 하자나 특별한 이점이나 문제점)를 공개합니다.

-로열티: 중개업자는 고객을 위하여 충실하게 자신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자신의 이익이 아닌 고객의 이익을 위하여 온전히 헌신합니다.

-복종: 중개업자는 고객이 원하는 합법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5. 리스팅

   중개업자는 리스팅 된 집들 중에서 당신에게 맞는 집을 찾습니다. 그리고 이메일(e-mail)이나 팩스를 통해 가능성이 있는 집들의 리스팅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6. 방문 약속

중개업자는 리스팅 중에서 관심이 있을 만한 집들을 고르고 방문 약속을 잡아 고객과 함께 방문합니다.

 

7. 비교자료 제공

   당신이 관심 있어 하는 집 주변의 집들이 최근 얼마에 팔렸는지를 조사하여 알려드립니다.

 

8. 변호사 선정

   변호사를 선정합니다. 변호사는 집의 거래와 관련된 중요한 서류들을 살펴보고 준비하는 일을 합니다. 필요할 경우 변호사를 추천해 드릴 수도 있습니다.

 

9. 오퍼 작성

   오퍼를 작성합니다. 오퍼를 작성할 때에는 대체로 조건을 삽입합니다. 대표적인 조건으로는 아래의 것들이 있습니다. 사는 사람이 모기지를 얻을 수 있을 때, 인스펙션을 하여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때, 콘도 스테터스 서티피케이트(Condo Status Certificate)에 특별한 하자가 없을 때 등입니다.

 

10. 계약금

    계약금은 매매 대금의 5% 가량이며 거래가 완료될 때까지 파는 쪽 중개회사 트러스트 계좌에 입금되는 것이 상례입니다.

 

11. 조건 해지

    계약에 관련된 조건들이 모두 해지되면 계약은 성립됩니다.

 

12. 서류 작성

    계약에 관련된 서류들은 변호사와 모지지 브로커에 전달됩니다.

 

13. 해야 할 일들(To do list)

    우체국에 주소변경을 알려 변경된 주소로 우편물을 받을 수 있는 조치를 취합니다. 취학아동이 있을 경우 이사할 지역의 학교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합니다.

 

14. 야드 세일

    이사하기 전 야드 세일을 통하여 새집으로 이사를 하면서 정리할 물건들을 팔 수도 있습니다.

 

15 이삿짐 센터 예약

    이삿짐 센터와 접촉하여 약속을 잡습니다. (매월 첫째 날과 마지막 날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16. 클리징 전 새로 이사할 집을 방문할 기회를 갖습니다. 이 방문의 목적은 사게 될 집에 대한 최종점검이며 리노베이션을 할 경우 예상 비용 산정, 새로운 페인트를 칠할 경우 사전 점검 등입니다.

 

17. 클로징

클로징을 위한 비용이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클로징을 위한 비용은 집의 가격과 지역(토론토냐 아니면 다른 지역이냐에 따라 차이가 있음)에 따라 다르나 집 가격의 1.5%~3.5% 로 생각하면 됩니다.

 클로징 시 드는 비용의 예

-    홈 인스펙션 비용

-    양도세(Property Transfer Tax)

-    집 가치 평가 비용(Appraisal fee, if possible)

-    Land Transfer Tax(처음 집을 사는 사람은 예외)

-    Title Insurance

-    이자 정산비용

-    집 보험(Property and fire insurance)

-    Contents and liability insurance for condos

 

l  사는 쪽 변호사는 클리징 전 매매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고 필요한 서류에 사인을 요청합니다. 클로징 후에는 변호사로부터 새로운 집의 열쇠를 전달 받습니다.

l  클로징 데이에는 이런 일이 있게 됩니다.

-    모기지 회사는 모기지 돈을 사는 쪽 변호사에게 전달합니다.

-    사는 사람은 다운 페이먼트 금액(다운 페이먼트에서 계약금을 뺀 금액)과 클리징에 드는 비용을 변호사에게 전해줍니다.

-    변호사는 

1)  집을 파는 사람에게 돈을 지불하고

2)  집을 사는 사람의 이름으로 등기하고

3)  새 집에 대한 등기서류(Deed)와 키를 전달합니다.

-    클로징 데이나 클로징 데이 후 하루 이내 혹은 최대한 빠른 시간에 집을 방문하여 집에 이상은 없는지 사기 전 볼 때와 현저한 차이는 없는지 또는 가전 제품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거나 도움이 필요하실 경우 647-886-4989로 전화 주십시오. 성실히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