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환경교육과 지역사회>
장미정/모두를 위한 환경교육연구소 대표, 환경학과 출신
환경? 쮜리히-정경들 안에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환경과 관련이 된다.
“환경”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2가지) 쓰리기 분리 수거 아름다운 풍경-자연 숲, => 지구, 미세면지, 기후위기, 오염, 탄소중립
감상해야 하는, 보존해야 하는 자연으로서의 환경
-노르웨이 송네 피오르(Songefjord)
관리해야 하는 자원으로서의 환경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서의 환경
알고 배워야 하는 계획하고 보살펴야 하는 삶의 터전으로서의 환경
-독일 학림이라는 수풀/ 숲과 사람이 어우러져 만들어진 마을이 소중하다.
함께 살아가야 하는 생물권으로서의 환경
참여해야 하는 공동체로의 환경
-교회 공동체, 지역공동체, 학교공동체
삶의 터전: ‘나’의 환경에 대한 이야기/생태조성
지구온난화 기후 변화/쓰레기 플라스틱 오염/대기/수질/산림보존 야생동물 보존/미래식량 부족
환경문제는 왜 생기는걸까?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지만 식량은 산술급수적으로 증기하기 때문에 빈곤, 악덕, 전재이 불가피”-멜서스, 1798
인구, 풍요, 기술: 인구증가, 대량생산과 소비-환경을 파괴하는 기술
환경문제 속에는 인간의 욕심, 소비와 개발을 부추기는 사회문화 등이 얽혀있다.
<환경문제가 인간사회에 던지는 질문들>
인간이 다른 생명체나 자연보다 중요한 존재인가?
EGO VS ECO
인간중심주의=> 생명중심주의=> 생태중심주의=> 생태적 합리주의
환경에 취약한 사람 혹은 생물종이 있지 않은가?
EQUALITY VS EQUITY
세대 간에는 공평한가?
그레타 툰베리->우리 미래를 도둑질 하지 않으셨나요? / 미래 세대의 모든 눈이 당신을 향해 있고 우리를 기만한다면 절대 용서하지 않겠습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
세대 내에서는 공평한가? 세대 간에는 공평한가? 생명존 간에는 공평한가?
성장주의: ‘경제성장만이 살길이다.’
지속 가능한 발전: ‘미래세대도 함꼐 누리는 발전’, ‘경제 성장과 환경보호의 조화’
의식과 삶의 전화 :’삶의 양식과 의식을 바꾸어라’
자연과 인류를 사랑하는 마음/환경보전에 기여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습득
환경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들은-교육을 통해서 개인의 인식을 변화시켜야 한다. 그래야 행동이 변화하고 사회가 변할 수 있다. 사회가 변하니 개인의 행동도 변하더라.
토드파 지음 장미정 옮김 고래이야기 2010.6.7 출간
난 종이의 앞면과 뒷면을 모두 써
나는 장바구니를 들고 다녀
난 나무를 사랑하니까
그리고 부엉이 친구들도 살 집이 있어야 하잖아
생활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어떻게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하면 좋겠다.
<환경소양>
환경지식(사회-생태 시스템에 관한 지식, 실천전략에 관한 지식, 환경문제와 해결책에 관한 지식)
환경정서(환경감수성, 환경태도, 자기효능감.환경책임감)
환경실천(환경관리 실천, 소비자 실천, 상호작용실천(설득, 학습), 정서적.법적 실천)
지속가능발전교육-타인과 생명에 대한 존중
과학기술이 기후위기에서 인류를 구출할 수 있을까?
“우리는 사람들이 그들의 삶과 진정으로 관련된 것을 배우고 있는지, 지구의 생존을 보장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점점 더 많이 질문하게 된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과 사회를 변혁시킬 수 있도록 하는 지식, 인식,실천을 제공하고 있다.”
기후 소양
기후에 미치는 영향과 기후가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고후변화에 대한 의사소통과 의사결정이 가능한 사람.
생태시민성: 인간과 비생물종 간의 호혜성에 입각한 인정하고 인간중심주의보다 생태중심적이면서도 생태적 의무와 책임을 강조. 자기 지역이나 국가 공동체를 넘어선 지구 공동체 시민이라는 또 하나의 정체성이 더해짐 정의, 동정, 배려, 연민의 덕성이 강조
비전: 환경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 가능한 미래
지역사회 & 공동체 중심의 교육
교육은 온라인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청소년기(14-19):생태비전 세우기
성인전기(20-34):녹색전환 실천기
성인중기(35-60):환경책임 성숙기
성인 후기(61세 이상):생태여가 즐기기
‘기독교 환경교육센터 살림’이라는 단체가 있다
“나의 작은 변화가 주민 모두의 이익이 된다는 생각으로 시작한다면 보람도 행복도 찾을 수 있습니다.”
서울 시민 에너지 교육 가이드를 찾아보자
에너지 자립률 100% 지향 학교? 교회?
‘길 위에서 내일을 그리다’ 드로잉 에세이 장미정 글. 그림.
‘뜨거운 지구 열차를 멈추기 위해’ 2020 한울림 저자 장미정 변원정 하리타
“당신이 할 수 있는 것, 할수 있다고 꿈꾸는 것, 그것을 시작해라. 대범함은 천재성, 힘, 마법을 지닌다.” 슈마허 대학의 현관에 들어서면 보이는 문구
<모두를 위한 세계 환경교육 실천 사례-출처 ‘뜨거운 열차를 멈추기 위해”>
환경교육사 자격과정에 대해서 알아볼 것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초록지팡이라는 포털 싸이트를 들어가 볼 것.
<초록지팡이-환경교육 포탈>
<생태환경 학습을 위해 소개해 주실 만한 책자: 30권 정도 구매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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